Good Dog/Dog 교정/교화
Barking: How to Get Your Dog to Quiet Down
iStockphoto 


개가 짖는것을 멈추게하는 방법을 알고싶다면 이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누구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수있지만, 그렇다고 하룻밤사이에 교정될거라는 기적을 기대하지 말아야한다. 오랜시간동안 짖는것에 대한 문제가 있었던 개라면, 교정하는데 그만큼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이 훈련을 할때 아래 팁을 꼭 세겨둬야한다:

   조용히 하라고 소리지르지 말아야한다 - 개에겐 같이 짖는 소리로 들린다.
   훈련은 항상 긍정적이고, 낙천적이어야한다.
   개가 헷갈리지않도록 일관된 행동을 보여야한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개가 부적절하게 짖을때마다 항상 같은 방법으로 훈련을 시켜야한다. 어떨땐 짖게 두었다가, 어떨땐 못짖게 하면 안된다.

아래는 평소 어떤 상황에서 개가 짖으며, 또 어떻게 해야 안짖게하는지 각 상황에 맞는 솔루션이다.

지나가는 행인에게 짖을 때: 자극을 유발하는 동기를 없앤다
갇혀있을때 짖는다면: 짖는것을 무시한다
다른개에게 짖을 때: 탈감각과 역조건 형성
현관으로 들어오는 이를 향해 짖을 때: "조용!"이라는 코멘드를 가르치거나 상반행동을 수행하도록 한다.
다른 해결법


자극을 유발하는 동기를 없앤다
개가 짖을때 보상이 될만한 어떤것을 얻기 때문이다. 그렇지않고선 계속 짖으려 하지않을것이다. 무엇이 개를 짖게 하는지 찾아서 없애버리고, 계속 짖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 말아야한다.

예를 들어: 지나가는 행인에게 짖을 때
창문을 통해서 지나가는 행인이나 동물을 향해 짖는다면, 커튼을 치거나 개를 다른 방으로 보내는 방법으로 짖는 행동을 관리한다. 만약, 앞마당에 나와 지나가는 행인을 보고 짖는다면 그 행동을 고치기 위해 개를 집으로 불러드려야한다. 절대 개를 하루종일 혹은 밤시간동안 밖에 혼자 두어서는 안된다.


짖는것을 무시한다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짖음을 멈출때까지 개를 무시해야한다. 다시말해, 개가 짖고있을때 어떤 식으로든 관심을 보여서는 안된다. 당신의 관심은 개가 짖는것에 대한 리워드, 즉 보상이 된다.

말도 걸지말고, 만지지도 말고 쳐다보지도 말아라. 짖는것을 멈추었거나, 아니면 숨을 고르기 위해 잠시 멈추었더라도 그 순간을 놓치지말고 간식을 주며 보상해줘야한다.

이 방법으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선: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무조건 개가 짖는것을 멈출때까지 기다려야한다. 만약, 한시간동안 쉬지않고 계속 짖기에 결국 지치고 좌절하여 개에게 조용히하라고 소리지른다면, 다음번엔 아마 한시간 반동안 짖을 것이다. 오랜시간 짖으면 짖을수록 당신이 관심을 보인다는걸 배운것이다.
  일관성을 보여라. 짖는것을 매일같이 무시해야한다.

예를 들어: 갇혀있을때 짖으면
만약 개가 크레이트나 육각장, 혹은 통행을 막은 게이트나 장벽에 있을때, 당신과 함께 있고싶거나 꺼내달라고 짖을 수 있다. 
  뒤로 돌아 무시한다.
  언제가 됐든 짖는것을 멈추었을때, 다시 돌아서서, 칭찬해주고 간식을 준다
  시간을 점차 늘린다. 개가 짖는것을 멈추면 간식을 얻을 수 있다는걸 알았다면, 보상을 얻기전까지는 계속 조용해야한다는것을 알리도록한다.
  시간은 짧게.. 점점 길게. 처음엔 1-2초의 짧은 시간을 캐치하여 리워드해주고.. 조용하게 있도록 하는 시간을 늘리는 훈련을 한다.
  다양한 시간을 적용해 훈련을 즐겁게 한다. 때로는 5초후에, 12초후에 그리고 3초후에, 20초후에.. 이런식으로 시간을 달리하여 훈련한다.


탈감각과 역조건 형성
어떤 이유에서든 짖는것이 버릇이 된 개는, 짖도록 자극하는 것으로부터 거리를 두어 시작한다. 개가 이것을 보았을때 짖지 않을만큼 충분히 멀리 떨어트려놔야하며, 그 상태에서 좋은 간식을 충분히 제공한다. 그런다음 자극하는 물건을 조금 가까이 옮겨놓고(몇인치 혹은 몇발자국) 간식을 제공한다. 자극제가 시야에서 사라지면 간식제공을 멈춘다.

이는 짖는것을 자극하는 그 무엇이 나타나면 좋은일이(간식) 생긴다는것을 익히도록 하여 공포심을 긍정적인 조건을 적용해 인식을 바꾸는 요법이다.

예를 들어: 다른 개에게 짖을 때
다른개를 두려워하는 개는 상대견을 향해 잘 짖는다.
  친구에게 상대견을 아주 멀리 떨어진곳에 시야밖에 서있도록 한다 (당신의 개가 짖지 않을정도로 충분히 먼 거리).
  친구와 상대견이 시야에 들어오자마자 개에게 평소 먹기 힘든 아주 맛있는 간식을 넉넉히 제공한다 (삶은 닭을 작게 조각낸것도 아주 효과적이다). 친구와 상대견이 시야에서 다시 사라질때까지 먹이를 계속 제공한다.
  상대견과 친구가 시야에서 사라지자마자 먹이 제공을 멈춘다.
  친구에게 조금씩 가까이 다가오도록 지시한다.
  너무 빨리 진행하지 말아라. 상대견을 견제하거나 짖지않고 당신과 간식에게만 집중할 수 있기까지 하루 혹은 일주일이 걸릴 수 있다.
  짖는 문제가 심각한 편이라면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을 요청하도록 해야한다.


탈감각은 자극에 대한 신체적 또는 심리적 반응을 제거하거나 최소화하는 것으로, 불안이나 긴장에서 오는 심리적 반응에 대해서 조건부 등의 행동요법적 기법을 응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다. 공포반응을 일으키는 문제의 상황을 공포감이 가장 약한 상황에서 가장 강한 상황까지 단계적으로 설정하여, 이완이나 자율훈련법을 사용하여 공포를 조절하는 것을 학습한다.

역조건 형성은 우선 형성된 조건 형성이 효과를 되돌리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해, 어떤 반응을 유발했던 CS와 다른 반응을 유발했던  US로 찍짓는 것으로, 한번에 어느 한 반응만 일어날 수 밖에 없다고하면, 새로운 반응이 더 강하게 조건 형성 되면 될수록 이전 반응은 다시 나타날 가능성이 적어져 우선 형성된 조건 형성이 새로운 반응을 없애는 것이다. 



"조용!"이라는 코멘드를 가르치자

터무니없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짖지않게 하기위해선 코멘드에 따라 짖게끔 가르쳐야한다.
   "짖어!"라는 코멘드 동시에 다른 누군가가 소음을 만들어서 - 문을 두드리는등 - 개가 짖게끔 상황을 만든다.
   개가 두번이나 세번정도 짖도록 한다음, 맛좋은 간식을 개의 코앞으로 가져다 댄다.
   냄새를 맡기위해 짖는것을 멈출때, 칭찬을 하고 간식을 건네준다. "짖어!"라는 코멘드에 짖을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위의 코멘드에 맞춰 짖기 시작한다면, "조용!"이라는 코멘드를 가르친다.
   다른 방해요소없는 조용하고 차분한 환경에서 시작한다.
   "짖어"에 맞춰 짖기 시작하면, "조용!"이라고 외친 후 맛좋은 간식을 코에 가져다 댄다
   조용해진것에 대해 칭찬하고 들고있던 간식을 건네준다.

예들 들어: 현관에 낯선이가 있다면
초인종이 울리면 당신에게 누군가 왔다는것을 알리기위해 짖기 시작할것이다. 차분한 환경에서 "조용"이라는 코멘드를 가르쳤다면, 점점더 산만한 환경에서, 조용히하라는 명령에 즉시 반응할때까지, 낯선이를 보고서도 짖지 않도록, 계속 연습한다.


개에게 상반된 행동을 명령한다
당신의 개가 짖기 시작할때, 짖는것과 전혀 관련없는 다른것을 명령한다.

예를 들어: 낯선이가 방문했을때 짖는다면
초인종이 울리면 평소 개가 자주 앉는 방석이나 개집으로 가도록한다음 "낯선이"가 들어오는동안 조용히 엎드려있게 한다. 방법은,
   개집이나 방석에 간식을 던져주고 "들어가" 혹은 "하우스"라고 말하는걸로 시작한다.
   간식을 먼저 던저주지말고 개의 안식처로 가게끔 한다음에 간식을 준다.
   자신의 방석이나 집으로 들어가면 간식을 얻는다는것을 인식했다면, 개가 그곳에 얌전히 있는동안 현관문을 열어보자. 개가 자리에서 일어난다면, 즉시 문을 닫는다.
   문을 활짝 열었는데도 제 자리에 얌전히 있을때까지 계속 반복한다.
   그런다음, 제일 어려운 부분인 초인종을 울리고 문을열고 들어오는것을 실행한다. 개가 얌전히 제 자리에 누워있다면 리워드해주며 확신할때까지 반복,반복 또 반복해준다.


상반행동 강화란, 나쁜 버릇을 줄이기 위해 그 문제 행동에 상반되는 다른 행동을 찾아 적절히 강화하는 방법이다. 문제행동과 반대되는 바람직한 행동을 찾아 강화하여 문제행동을 감소 또는 제거시키는 방법으로 밥을 돌아다니며 먹는 아이를 꾸짖는것보다, 자리에 얌전히 앉아서 먹을때 그 행동을 칭찬함으로서 문제행동과 상반되는 행동을 찾아 강화하여 버릇을 고치는 방법이다. 토끼에게 공포를 느끼는 아이에게 토끼(공포반응)와 간식(긍정적인 반응)을 함께 제공하고 점차 토끼와의 공간적 거리를 가까이하면 토끼에 대한 공포반응을 감소시킬때에도 도움이 된다.


다른 해결법
신체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육체적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게끔 매일 충분한 운동을 시켜준다 (공원에 풀어놓는건 육체적인 운동은 되겠지만, 정신적 안정엔 전혀 도움이 되지않는다. 리드워크로 개와 함께 산책하자) 피곤을 느끼는 개는 지루함이나 불만,불안으로 짖는 경우가 드믈다. 견종이나 나이 건강상태에 따라 알맞은 산책시간이나 공놀이 시간 혹은 주인과 상호작용하는 장난감 놀이의 시간과 정도가 달라진다.



본 포스트는  The Humane Society of the United States에 기재된 내용으로 원문에 충실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시고, 낯선 단어에 대한 필자의 이해를 돕기위해 단어 해설부분을 추가하였으며, 다른 글로의 링크를 추가편집하였습니다. 수정할 부분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원문보기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View On 살짝 눌러주세요. 눈팅 사랑하는거 아시죠?? ^^ 굳이 로그인하지않아도 클릭! 가능합니다.

※같은 문제행동이라 할지라도 배경과 환경에 따라 교화방법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처한 상황과 애견의 상태에 맞는 방법을 찾아 알맞은 방법으로 교화할 수 있도록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문제행동이 심각하다면 망설이지마시고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을 요청하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