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Dog/Dog Training
Features  

BY Lisa Mullinax
How to Train a Dog with Food Rewards

간식을 이용한 훈련방법


비록 개가 우리에게 먹이를 제공받기를 매일 의지할지라도, 견주는(그리고 수많은 트레이너) 여전히 have trouble grasping the idea of getting the food out of the dog bowl and into the dog's training routine.

음식은 보편적으로 모든 동물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 음식없이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음식은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휴대가 가능하며 어느 상황이나 환경에서도 훈련이 가능하게 해준다.

그러니 훈련에 음식을 이용하지 말아야하는 이유가 무엇이있겠는가?


I DON'T WANT TO BRIBE MY DOG
간식이 있을때만 말을 듣는 개로 만들고 싶지 않다.
 


당신의 개 또한 간식이 있을때만 말을듣는 개가 되는걸 원하지않는다. 하지만, 간식을 보상의 개념으로 주는것과 뇌물의 개념으로 주는것엔 차이점이 있다. (브라이브,BRIBE는 간식을 보상의 개념이 아닌 뇌물의 개념으로 인식하여 간식이 있을때만 말을 듣는 개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  

Bribery 브라이버리는 원하는 행동을 실행시키기위해 음식을 주는 행동 

Rewarding 리워딩은 개가 행동을 취한 후에 가치있는 무언가를(음식,장난감,칭찬 등) 찾아서 주는 행동

아래는 브라이브와 리워드의 방법으로 훈련시킬때의 다른점을 예로 든것이다.

 행동  BRIBED DOG  REWARDED DOG
 따라와  따라오게 하는동안 개 앞에 간식을 보여주며 붙잡고 있다.  각기 다른 거리에서 따라오게 한 후에 간식을 준다.
 주목(눈마주치기)  간식을 준 다음에 다시 간식을 눈 옆에두어 눈을 마주치게 한다.  아이 컨택이 이루어진 후에 간식을 준다.
 이리와  개를 부르기전에 이미 손에 간식을 들고있다  개를 불러서 온 다음에 간식을 꺼내 준다.

이처럼 브라이브식의 훈련은 견주가 보통 손에 간식이 있을때 명령을 하고 보상을 해주기때문에, 간식을 명령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이게된다. 또한 견주의 손에 간식이 없을때는 보통 명령을 내리지도않고 착한 행동을 했을지라도 그냥 넘겨버리기 일쑤이다. 결국 간식이 손에 쥐어져있을때 명령에 응답하도록 가르친셈이다.

리워드 훈련을 통한 개는, 좋은 행동을 했을때 주인의 손에 간식이 없더라도 어떤식으로든 보상이 이루어진다는것을 배우게된다. 그렇기때문에 견주가 간식을 보여주거나 들고있지않아도 명령을 수행하게 되는것이다. 음식이 아닌 다른 타입으로 보상하는 접근성도 아주 좋다.


I WANT TO TRAIN MY DOG TO RESPECT ME, NOT JUST WORK FOR A COOKIE
간식이 있을 때만이 아니라, 진정으로 나를 좋아하고 따랐으면 좋겠다


둘중 어떤 사람을 더 좋아하고 따를까? 시간외 근무에 대한 잔업 보너스없이 죽도록 일만 시키는 사장님, 아니면 힘들게 일하는걸 알아주어 특별 보너스를 챙겨주는 사장님.. 둘중 어느 사장님을 위해 사력을 다해 열심히 일하겠는가?
누가 좋은 리더라고 생각하는가?

개역시 "무력"을 통해 항복시키는 체벌을 가하는 주인에겐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지않는다. 총을 겨누며 지갑을 달라는 사람에게 보이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강제와 협박은 대답은 얻을 수는 있으나, 존중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위협을 가하지않거나 무력을 사용하지않으면 자신의 말에 응답할거라 기대할 수 없을것이다.


TREAT TRAINED DOGS GET FAT
간식을 이용해서 훈련하면 살찐다?


사료그릇에 있는 밥이든, 손에 들고있는 간식이든 모두 상관없이 견주가 조심스럽게 섭취량을 조절하며 충분한 운동을 제공하지 않게되면 개는 살찌게 되어있다. 훈련에서 이루어지는 보상개념의 간식때문이 아니라, 주인이 평소 섭취량을 조절하지않고 과하게 주면 비만해지는것이다.

게다가, 훈련시 보상을 개의 한끼 식사만큼 주는 실수를 종종 범하기도한다. 






I'LL HAVE TO KEEP FOOD ON ME ALL THE TIME 
항상 음식을 갖고 다녀야한다?


초크체인(Choke Chains)이나 프롱컬러(Prong Collars), 쇼크컬러(Shock Collars)를 사용할때와 같다고 볼 수 있다. 트레이닝이 처음부터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았다면, 개의 '순종'에 대한 레벨은 어떤 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달라질것이다. 하지만 '순종'은음식이나 도구에 의한것이 아니라, 트레이너의 스킬과 지식에 따라 결정된다.

훈련할때 명령을 수행한 후에 리워드를 해준 개라면, 행동을 수행하기전에 리워드가 무엇이 될지 볼 필요도 알 필요도 없다. 즉, 어떤 행동을 훈련시키는 과정에서, 그 행동과 리워딩의 연관성을 어느정도 인식하게 된 후엔 다른 방식의 리워드를 도입해도 무방하다는 뜻이다. 고로 항상 음식을 이용할 필요가 없다.


MY DOG ISN'T "FOOD MOTIVATED"
개가 간식에 의욕적이지 않다?


 
개는 살기 위해서라도 먹어야하기 때문에 음식에 의욕적일 수 밖에 없다. 개는 천성적으로 자칼이나 독수리처럼 청소부 자질을 갖고있다. 그렇기에 아주 작은 음식 찌끄러기라도 그들에겐 가치 있는것이다.

아주 맛좋은 간식도 거부하는 개를 만났을때, 이들에겐 아래 문제중 한가지에 직면해 있었다.

스트레스 혹은 불안감

음식을 거부하는 대부분의 이유가 스트레스다. 불안이나 공격에 의해 스트레스가 일정 수위에 다다르면 음식을 거부하게된다. 이는 가능한 모든 에너지를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필수 기능들에만 사용하기 위해 뇌에서 명령을 내리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곰에게 쫒기는 상황에서 소화기능은 필요치않으니, 뇌에서 부분적으로 그 기능을 차단하는것이다. 인간역시 공포에 떨고있을때 식욕이 떨어지는것을 알 수 있다.

만약 당신의 개가 집에서는 식탐이 많은데, 밖에서는 음식을 잘 안먹거나 거부한다면 환경이나 다른 요인들로 인해 불안함을 느껴 스트레스를 받고있는 상태란것이다.

스트레스가 항상 불안과 연관되는건 아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다른 원인중 하나는 자극을 필요이상 심하게 받았을때이다. 이 경우, 다른 사람이나 개를 보고 흥분하는 개에게 자주 나타나는데, 이때역시 음식뿐만 아니라, 환경이나 다른 어떤것에도 관심을 갖지 않게된다. 산만함에 대한 '자기통제'와 관심을 돌리기 위한 훈련이 이루어진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앉아' '엎드려' '기다려' '주목'등 이런 기본적인 훈련이 되어있으면 흥분하여 발광하는 상황을 통제하기 좋다  >>  훈련동영상 보러가기)

낮은 VALUE의 간식

다른 개를 보고 흥분하는 상태에서 관심을 돌리기위해 사료그릇에 하루종일 놓여있던 것과 같은 마른사료를 준다면, 건너편에 있는 개에게 관심을 돌리기엔 역부족이다. 다른 개들과 놀까, 아니면 언제든 먹을 수 있는 똑같은 사료를 선택할까? 음, 나같으면 다른 개랑 노는걸 선택하겠어!

어떤 종류의 간식으로 보상하느냐는 아주 중요하다. 마른간식이나 비스켓을 주면 냄새만 맡고 바로 고개를 돌린다면, 말랑하고 냄새나는 저키나 다른 종류의 간식으로 바꿔주는게 좋다.  

싫증

평소처럼 사료를 다 먹지않고 밥을 남겼을때는, 음식이 언제나처럼 흥미의 대상은 아닌것이다. 항상 준비되어있는 음식이라면 나중에 먹고싶을때 먹어도 되니 음식을 남기게 된다. 이런경우, 사료가 남았더라도 20분이내에 비우지않으면 그릇을 치우는게 좋다.

질병

어떤 질병의 공통적인 징후중에 집에서조차 음식을 거부하는 상황이 나타난다. 식욕의 갑작스런  변화를 보인다면 건강상의 문제를 배제하기위해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다.

보상으로 주는 간식에 대한 식욕보다 사료에 대한 식욕이 적은 경우는 매우 드믈다.


LIFE REWARDS: Food, Access & Attention  
일상생활에서의 보상: 간식, 입장 & 관심


개에게 음식이 아닌 다른 종류를 보상으로 여기게 하는 중요한 키중 하나가 동기부여를 찾는일이다. 개가 무엇을 좋아하든지 음식, 입장 아니면 관심의 범주 아래에 포함된다.

 Food, 음식으로 보상하는것은 당연한것처럼 보이지만, 평소에 아무이유없이 뼈나 개껌, 스틱, 저크 등의 간식을 너무 자주 준다.

Access, 개가 가고싶어 하는 곳을 보상으로 주는 개념이다. 문을 통과하는거나, 애견카페에 들어가거나, 좋아하는 사람이나 개에게 향하거나 혹은 공원에 들어서는것을 보상으로 주는것이다.

Attention, 관심은 칭찬, 쓰다듬기 또는 놀아주는것을 말한다.

The more you give away,  the fewer options you have for your dog for good behavior.


보상의 개념으로 쓰다듬는 방법 

보상의 개념은 사람이 아닌 개에 의해 정의된다.

쓰다듬는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개에게 쓰다듬는 것을 보상으로 주는건 역효과를 부른다. 사진속에 있는 개가 사람이 또 쓰다듬어주기를 바라는것처럼 보이는가? 

테스트: 당신의 개가 쓰다듬는것을 좋아하는지 알아보자


개가 멀리있을때 호출한다. 곁으로 다가오면 세상에서 제일 멋진 일을 해낸것처럼 몇초간 칭찬하며 쓰다듬어 준 후 개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관찰한다.

개가 더 관심을 받기 위해 더 가까이 다가오는가? 아니면 발길을 돌리고 몸에 묻은 물기를 털어내듯 몸을 터는가?

쓰다듬는것을 좋아하는 개는 이를 숨기지 않는다. 당신에게 몸을 기대고, 손을 발로 가리키거나 핥거나 입을 대는등으로 더 쓰다듬어달라는 표현을 하게된다. 만약, 개가 당신의 손길을 그저 견디는듯 보이거나, 피하려한다면 이런 시도를 유쾌한 애정으로 생각하지 않는것이다... 이런 개에겐 혼자 두는것이 보상이 된다!


어떤 개는 가져오는것을 좋아하고, 어떤 개는 줄다리기를 좋아한다. 그저 쓰다듬어주고 칭찬받기를 원하는 개도 있을것이다. 당신의 개가 무엇을 좋아하고 원하는지 알아차리는것이 트레이닝을 보다 즐겁고 유쾌하게 만들고, 개와 당신의 유대감을 보다 끈끈하게 해주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 





결론





이상적인 훈련법중 하나는 음식에서 입장, 칭찬을 포함한 관심과 같이 넓고 다양한 방식의 리워드를 사용하는것입니다. 개와 훈련 환경에 맞춰 리워드하는 방식과 종류를 조절해주면, 주인이 모든 좋은 경험을 얻을 수 있는 통로임을 알게되어, 당신을 위해 무언가를 하는것이 그들이 원하는것을 얻는 방법임을 알게된다.



본 포스트는  4Paws University에 기재된 내용으로 원문에 충실하여 번역하였습니다. 의역이나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정할 부분이나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원문보기
공감을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않아도 가능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