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견 Library

Is It Ok to Give a Dog Milk or Dairy Products?



오, 페니는 아이스크림을 정말 좋아했다. 냉동실을 열면 눈깜짝할 사이에 다가와 나를 바라보며 완전히 들떠서 꼬리를 흔들어댔다. 개는 우유나 유제품을 먹어선 안된다는걸 들은 후로는 절대 급여하지않았다. 왜 안되는지 물으면, "개에게 해롭다"라고 대답하고 의심의 여지없이 그렇게 믿어왔다.

그때문에, 이주제와 관련해서 별다른 생각을 하질않았다. 페니의 담당수의사가 약을 치즈 사이에 감춰서 줘보라는 제안을 하기전까지 말이다. 개에게 우유나 유제품을 주는것에 왜 다들 야단법썩일까? 정말 주면 안되는걸까?

그 답은 애견의 특정한 몸의 화학반응에 따라 달라진다.


우유의 유쾌하지만은 않은 특징

유제품을 소화하는데 별다른 문제가 없는 개가 있는가하면, 대부분의 개는 가스나 구토 또는 설사를 일으킨다. 이는 우유에 들어있는 특별한 영양분때문인데, 바로 락토스(lactose)가 그 이유다. 락토스... 어디선가 한번쯤 들어본것같은데.. 이게 정확히 무엇일까?

락토스는 갈락토스와 글루코스가 결합된 이당류로 유당, 젖당이라고 불리는데, 우유를 소화시키기위해선 락토스를 다시 갈락코스와 글루코스로 분해해야하며, 이 분해를 돕는 효소를 락테즈라고한다.

개의 소장에서 락테즈라는 효소를 만들어내야한다. 하지만 매우 적은수만이 확실히 생산해낸다.


사람처럼... 개도 유당소화장애를 앓을 수 있다

개뿐만아니라 많은 사람이 유당소화장애를 앓고있는데, 우유나 유제품 밀크커피를 먹고 속이 불편하거나 가스가 차는 경험을 했다면 유당을 분해하는 락테즈의 생산이 원활하지않은 유당소화장애를 앓고있음을 알아야한다. 

락테즈가 없이는 유제품을 소화시킬수 없다. 또 그에대한 증상도 대부분 바로 나타나는데, 만약 우유를 먹인 후 개가 가스를 내품거나 설사를 하는듯보이면 유당소화장애를 앓고있다는 뜻이다.

 
제품에 함유된 락테스양을 체크하자

공정하게, 우유에 들어있는 담백질에 알러지를 일으키는 개도있음을 언급해야겠다(아주 드문경우임). 하지만 그외에, 우유가 개에게 해롭다고 사려할 이유는 없다. 그리고 기생충의 원인이 되지도 않는다(이런 말도안되는 루머를 실제로 들은적이 있다).

유당소화장애를 앓고있는 개는(대부분의 개에게 해당됨) 유제품이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렇다고 아예 먹일 수 없는걸까?

아니다. 락토스에 대한 반응은 그 복용량에 따라 달라지기때문이다. 락토스 함유량이 높을수록, 더 심한 반응을 보인다.

다행히도 모든 유제품이 같은양의 락토스를 함유하고있는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치즈와 요거트는 우유에 비해 락토스 함유량이 적다. 아래표를 살펴보자. 

Lactose Content of Common Dairy Foods

1 Ounce는 대략 28그램

대부분의 치즈에 얼마나 적은양의 락토스가 함유되어있는지 비교해보자. 1인분에 1그램 혹은 그 이하다. 만약, 우유나 아이스크림을 소화시키지못한다고 다른 유제품도 전부 먹어선 안되는건 아니다.


우유에 대한 거부반응을 줄이는 세가지 방법

만약, 유제품에 대한 거부반응이 없는듯보이면 우유를 기초로한 식품을 줘도 상관없다. 물론, 적당한 양안에서.
만약 그렇지않다면, 아래 세가지 간단한 방법을 시도해보는것도 좋다.

1. 급여량을 줄인다. 한큰술대신 한티스푼..

2. 락토스함유량이 적은 유제품을 선택한다.

3. 無락토스 우유제품을 제공한다.

언제나, 불확실하거나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을땐 담당 수의사에게 조언을 구하도록 하세요.


굳이 유제품을 먹일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왜 우유나 유제품을 먹여선 안된다고 하는지 제대로 알아야하기에 포스팅합니다.
유제품을 제대로 소화하는 개는 적정량을 급여해도 큰 문제가 안되니 자신의 개가 어떤 체질을 갖고있는지 우선 알아야할것입니다. 그리고 유제품마다 락토스 함유량이 다르니 절대 먹여선 안되는 제품이라기보다 '조심'해서 먹여야할 제품이라는게 맞을듯합니다.  

출처: Dog Food Advisor (원문보기) 의역이나 오역이 많으니 양해바랍니다. 
View On을 꾸욱 눌러주세요. 로그인  하지않아도 가능합니다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0